본문 바로가기

News

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가다

단돈 260만원으로 시작, 20여년만에 세계 최고 업체로 '우뚝'

 

서울에서 88올림픽이 열리고 있던 지난 1988년. 중국 광둥성의 심천 경제특구에서는 런정페이와 6명의 동업자가 자본금 260만원을 갖고 통신장비 대리상을 시작했다. 승부수는 바로 기술뿐이었다.

그리고 20여년이 지난 이곳은 세계 통신장비시장 3위 업체로 성장했다. 바로 지금의 화웨이가 그 주인공. 북미와 유럽의 쟁쟁한 경쟁자들 틈바구니 속에서 화웨이의 세계 시장 3위 기록은 큰 의미를 가진다.

IT 기술 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위상을 한 단계 높이는 한편 2세대(2G), 3세대(3G) 통신 시장을 지나 4세대(4G) 통신 시장의 주요 기술인 모바일와이맥스와 롱텀에볼루션(LTE) 시대를 맞아 한껏 도약의 날개를 펼치고 있다.



홍콩에서 1시간여를 달려 중국 심천에 도착했다. 심천의 첫 인상은 새롭다는 것. 거주민의 대부분은 잘 정리된 아파트에 살고 있으며 형형색색의 건축물과 마천루들이 경제특구인 심천을 설명하고 있다.

이곳에 화웨이 본사가 위치해 있다. 화웨이가 본사를 언론에 공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화웨이 심천 본사는 1.3킬로평방미터 규모에 관리센터, 마케팅센터, 데이터센터, 화웨이 대학으로 불리는 트레이닝센터, 물류센터, 중앙 데스킹 센터, R&D센터, 제조센터, 직원아파트 등 총 9개의 센터로 구성돼 있다.



정문의 삼엄한 경비를 지나고 나서 본사 건물의 홍보관에 들어섰다. 화웨이 본사의 홍보관에는 화웨이가 진행하고 있는 4가지 사업(통신망 인프라, 소프트웨어, 화웨이 서비스, 단말기)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통신망 인프라 분야에서 화웨이는 이동통신 장비를 비롯해 IP네트워크 장비와 광전송장비들을 공급하고 있다. 화웨이는 GSM, CDMA, WCDMA 장비 시장에서 모두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광전송과 차세대네트워크(NGN) 코어, 액세스 시장에서는 1위 업체다. IP네트워크 중 라우터 시장에서는 시스코와 주피터의 뒤를 이어 3위를 차지해 네트워크 전 분야에서 3위 이상을 차지한 유일한 업체가 화웨이다.

◆네트워크 장비 칩셋까지 모두 자체 기술로 제작

화웨이는 모든 네트워크 장비와 관련 부품들을 자체 기술로 제작하고 있다. 광네트워크의 핵심 칩셋(ASIC)은 물론 휴대폰에 사용되는 베이스밴드 칩셋까지 직접 만든다.



화웨이 관계자는 "회사를 설립할 때부터 칩셋 설계를 시작했다"며 "연간 160만개의 칩을 직접 생산해 제품에 사용하고 있으며 베이스밴드 칩셋 역시 자체 기술로 제작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신네트워크 장비는 전화망(PSTN)과 차세대네트워크(NGN)망, IMS, 광전송(FTTX) 등 통신사업자가 간단하게 보드만 바꿔 끼울 수 있는 '호넷 VA5000'이 전시돼 있었다.

통신사업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콤보 형태로 장비를 만든 것. 지난 2003년부터 상용화돼 사용되고 있는 이 장비는 전력 소모를 50% 이상 줄이는 한편 공간도 절약할 수 있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광전송 장비는 칩셋부터 발열을 줄여 냉각팬을 없앴다. 소음을 줄이고 전력소모도 적어졌다.

◆2G로 시작, 3G로 자리잡고 4G에서 승부수

화웨이는 올해 1분기 세계 CDMA 장비 시장에서 3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1분기 공급한 송수신기(TRX) 출하량은 24만9천대로 지난 2008년 공급한 22만대를 이미 넘어섰다.

이어 GSM 시장의 올해 1분기 시장점유율은 23%, WCDMA 시장에서는 2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화웨이는 올해 4세대(4G) 시장을 겨냥해 LTE를 상용화 시켰다.

이 성공의 뒤에는 통신사가 원하는 적절한 장비를 개발해 적기에 공급한 화웨이의 저력이 있다. 화웨이의 싱글란(Single RAN) 장비는 GSM, CDMA, UMTS를 동시에 지원한다.



보드 형태로 만들어진 인터페이스 카드를 넣는 것만으로 통신사업자는 2G부터 3G까지 모든 서비스가 가능한 것.

화웨이 관계자는 "독일에서 텔레포니카가 싱글란을 도입한 이후 가입자가 300% 상승하고 총소요비용이 30% 이상 감소하는 등 큰 효과가 있었다"며 "LTE 역시 북유럽 최대 통신사업자인 텔레소네라와 상용 시연 성공에 나서 다가오는 4G 시대에 화웨이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친환경 기지국에 휴대폰 시장서도 강세

와이브로(모바일와이맥스)에 대한 연구도 한창이다. 화웨이는 40Mbps의 상용 네트워크 장비들을 공급하고 있다.

전시관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 중 하나는 바로 화웨이의 '그린 사이트'였다.



기지국을 별도의 전력 없이 태양과 바람의 힘으로 운영하는 개념이다. 수년전부터 화웨이는 해발6천m의 에베레스트 산 고지에 차이나모바일과 함께 기지국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 외 제조자생산방식(ODM) 방식으로 공급하고 있는 휴대폰과 초소형 기지국 펨토셀, 형형색색의 HSDPA 모뎀도 인상적이었다.



화웨이 관계자는 "휴대폰의 경우 자체 브랜드가 아닌 통신사 브랜드로만 판매하고 있다"며 "브랜드는 미약하지만 제품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단말기 분야는 화웨이의 전체 매출 중 17%를 차지하는 만큼 비중이 높다"고 밝혔다.

◆전세계 지사를 잇는 심장 '데이터센터'

홍보관을 나와 화웨이의 '데이터센터'를 방문했다. '데이터센터'는 화웨이의 심장과 같은 곳이다. 전 세계 지사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협력업체들을 관리하는 '데이터센터'는 매출을 비롯해 365일 24시간 회사의 모든 것을 책임지는 곳이다.



총 200여명이 근무하는 '데이터센터'의 서버용량은 2페타바이트(1024테라바이트)에 달한다.

물류창고는 완벽한 자동화가 이뤄져 있다. 총 5만평의 물류창고는 2만여종의 자재가 반입된다. 화웨이는 세계 각국의 지사에서 장비 주문이 들어오면 생산 3일전 물류창고를 통해 자재를 발주시킨다.



발주된 자재는 옥외로 이어지는 긴 다리를 지나 자동으로 생산 공장으로 이동된다. 이런 방대한 물류센터에는 놀랍게도 35명의 직원만이 상주해있다. 물류창고 안에서 실제 근무하는 직원은 거의 없고 전부 자동화 시스템을 제어하고 있었다.



물류센터를 지나 이번에는 화웨이 대학으로 불리는 트레이닝센터를 방문했다. 지난 6월 문을 연 트레이닝 센터는 화웨이 임직원과 고객들을 대상으로 기술, 매니지먼트, 문화에 초점을 두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천여명 이상의 직원 및 고객이 동시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비교적 짧은 시간이지만 화웨이의 본사를 둘러보며 기술에 아낌없이 투자를 하고 있는 점이 크게 인상적이었다.

20여년만에 세계적인 통신장비 업체로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이 바로 기술을 우선시하고 아낌없이 투자를 한 덕분이기 때문이다.

화웨이 관계자는 "회사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꾸준히 매출의 10%는 연구개발에 투자해왔다"며 "이 같은 연구개발 투자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22073&g_menu=020200&pay_news=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