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미디어/차세대 웹수업

[3주차 수업후기] Mobile Business in Japan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글로벌 센터장님의
Japan Mobile Trends 특강을 듣고, 생각을 정리했다.

일본 모바일 시장의 특징: 

·         세계 최고의 모바일 3G네트웍, GPS, 바코드 인식(QR-코드) 등 기술적인 관점에서 일본 모바일 과 한국의 모바일 시장은 차이가 없는 것 같으나, 개인주의와 국수주의, 매니아 문화가 발달해서 일까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압도적인 모바일 페이지뷰와 세계 최대의 모바일 시장을 이라고 한다.

·         물론, 모바일 시장이 팽창하는 데는 합리적인 데이터 요금제와 플랫폼 개방이 한 몫을 톡톡히 한 것 같으나 아이러니 한 것은 오픈 플랫폼이지만 그들만의 오픈이 아닌가?

·         애플 i-phone예로, 시장 이해 없는 훌륭한 제품도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QR 코드: A QR Code is a matrix code (or two-dimensional bar code) created by Japanese corporation Denso-Wave in 1994. The "QR" is derived from "Quick Response", as the creator intended the code to allow its contents to be decoded at high speed.


한국 모바일 시장의 변화는?

·         위피 폐지와 세계적인 모바일 오픈 플랫폼 등장, 강력한 모바일 CPU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자의  높은 욕구와 기존 인터넷 환경 에서 경험 등을  생각해보면, 일본과 비슷한 모바일 이용형태는 보여지지 않을 것 같고, 인터넷 접속환경이 모바일 디바이스로 옮겨 가지 않을 까 생각한다.

·         합리적인 데이터 요금 체계와 이통사가 원하는 방향이 아닌  제조사, 소비자, 이통사가 윈윈하는 모바일 환경을 기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 자료 다운 받기


'정보미디어 > 차세대 웹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주차 수업 후기] 웹 2.0  (0) 2009.04.12
[1주차 수업후기] 수업 소개 및 웹 기본  (0) 2009.04.11
Running Partner 4u  (0) 2009.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