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커뮤니케이션의 글로벌 센터장님의 Japan Mobile Trends 특강을 듣고, 생각을 정리했다.
일본 모바일 시장의 특징:
· 세계 최고의 모바일 3G네트웍, GPS, 바코드 인식(QR-코드) 등 기술적인 관점에서 일본 모바일 과 한국의 모바일 시장은 차이가 없는 것 같으나, 개인주의와 국수주의, 매니아 문화가 발달해서 일까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압도적인 모바일 페이지뷰와 세계 최대의 모바일 시장을 이라고 한다.
· 물론, 모바일 시장이 팽창하는 데는 합리적인 데이터 요금제와 플랫폼 개방이 한 몫을 톡톡히 한 것 같으나 아이러니 한 것은 오픈 플랫폼이지만 그들만의 오픈이 아닌가?
· 애플 i-phone예로, 시장 이해 없는 훌륭한 제품도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QR 코드: A QR Code is a matrix code (or two-dimensional bar code) created by Japanese corporation Denso-Wave in 1994. The "QR" is derived from "Quick Response", as the creator intended the code to allow its contents to be decoded at high speed.
한국 모바일 시장의 변화는?
· 위피 폐지와 세계적인 모바일 오픈 플랫폼 등장, 강력한 모바일 CPU와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자의 높은 욕구와 기존 인터넷 환경 에서 경험 등을 생각해보면, 일본과 비슷한 모바일 이용형태는 보여지지 않을 것 같고, 인터넷 접속환경이 모바일 디바이스로 옮겨 가지 않을 까 생각한다.
· 합리적인 데이터 요금 체계와 이통사가 원하는 방향이 아닌 제조사, 소비자, 이통사가 윈윈하는 모바일 환경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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