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스캐너로 읽는 바코드개념을 바꾼 스마트태그를 소개했다. 올해 휴대폰으로 온라인과 접속해 정보를 제공하는 차세대 바코드를 본격적으로 시장에 소개하고 확산할 움직임이다. 아직 비즈니스 모델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이 스마트 태그는 무료라는 점에서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인기가도를 달릴 수 있는 유력한 모델로 점쳐지고 있다. 활용분야는 잡지, 명함에서 옥외광고까지 다양하다.
씨넷은 1일(현지시간) MS가 개발한 특별한 바코드인식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고 휴대폰을 통한 온라인 바코드인식으로 이를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을 소개했다.
MS의 태그는 특별한 바코드인식기기 대신 휴대폰 카메라로 바코드 스캐닝을 할 수있도록 했다. 이런 방식으로 온라인과 접속된 디지털콘텐츠가 휴대폰화면으로 튀어나오도록 설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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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 년 간 MS의 이 스마트태그는 잡지와 신문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태그는 또한 명함이나 제품, 그리고 거대한 옥외 광고판에도 사용할 수 있다.
마리아 쿠프먼스 MS 창업지원마케팅팀장은 “이것은 실제 세상에서의 하이퍼링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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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면 골프다이제스트잡지는 태그를 이용해 아이폰이나 다른 스마트폰을 통해서 곧바로 유튜브비디오로 연결시킬수 있다. 이는 잡지를 기사에 연결시키는 것은 물론 잡지내에 있는 교습비디오로까지 연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태그를 읽기 위해 사용자들은 몇비트의 SW를 내려받기만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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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는 현명하게도 윈도모바일을 포함, 자바폰에서 블랙베리, 심지어 아이폰까지 포함하는 다양한 휴대폰을 지원하도록 설계했다.
MS의 연구소가 이 태그를 만드는데 몇 년이 걸렸지만 이제 간신히 창업팀에서 MS로서는 가장 초기단계인 신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에 와 있다.
광고업체와 출판사가 자신의 태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MS태그팀은 정말 소규모로 운영된다.
MS는 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리소스를 파는데 주력하기 보다는 이기술에 무료로 접근해 사람들이 스스로 시행해 보도록 하는데 주안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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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용자들이 이 태그를 사용하고 나서 그 결과를 MS에 알려준다고 한다.
쿠프먼스는 이것이 그동안 이태리의 전화번호부에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트램 역에까지 다양하게 사용돼 왔다고 소개했다.
비즈니스모델은 아직 불명확하다.
씨넷은 MS가 이 바코드를 읽는 사람이나 태그를 만들어 사용하려는 회사에 돈을 받길 원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쿠프먼스는 “우리는 우리가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쿠프먼스는 “우리는 자선단체가 아니다”고 말해 MS가 더 발전된 서비스를 통해 비용을 부과시킬 가능성을 남겨 두엇다.
출처:http://www.zdnet.co.kr/Contents/2010/02/02/zdnet20100202071226.htm
http://www.microsoft.com/tag
http://mediadl.microsoft.com/mediadl/www/t/tag/CreatingCustomTags.wm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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